직관, 독일 관념론과 자연주의 철학의 영향이 엿보이는 철학적 형이상학적 통찰, 슬라브 학파 사상의 예술적인 전개 등을 그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의 활동 시기가 러시아에 전파되는 니체, 쇼펜하우어의 철학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것과도 일치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염두에 두어야한다.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라 불렸습니다.
레싱(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의 영향: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은 유럽 전역에 알려진 최초의 독일 비평가였다. 그 역시 고전주의
를 신봉했지만 프랑스 고전주의가 아니라 동시대의 요한 요아힘 빈켈만과 같이 고대 그리스
예술과 문학을 모범으로 받아들
독일의 자연주의는 시대적인 관점에서 뿐만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구체적인 현실을 지향했다는 면에서도 사실주의와 연계되어 있다. 자연주기 초기에는 현재의 현실에 연관된 소재와 내용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지배적이었다. 반면 새로운 양식에 대한 요구는 결여되어 있었다. 1880년대 자연주의 양식
문학과 직접적으로 관련지어지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었다. 자연주의문학이론이 최초로 전개된 것은 텐느의 <영문학사> 서문 안에서였다. 그는 인간정신에서 신비를 제거하고 그것을 `엇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 장치를 가진 하나의 기계`로 보며, 박물학자나 물리학자와 같은 방법으로 이 대상
독일학 연구에서 독일문학의 부분이 자연히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의 독일학 연구는 주로 이미 언급한 한국 독어독문학의 현실적 문제에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그 개념과 연구영역 및 방법론에 대한 학문적 고찰보다는 대체로 그 실용적 적용과 관련된 제안과 조
문학은 냉전 시대의 전개를 반영하는 정의, 예컨대 “조선 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 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 같이 소련식 공산주의와 유물사관을 비판
묘사하고자 하는 주의. 뒤에 음악˙문학 등의 분야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음.
와 밀접히 연관된 문학의 한 일파로 군한시킬 수 있었다. 이시기의 경향은 다분히 러시아 낭만주의의 세계관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특히 과거의 문학 유산이 갖지 못했던 시적 기법 내지는 예술적 장치들에 대한 필요성,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지상적 기쁨
Johann Cristoph Gottsched 극장과 희곡문학의 개혁
희곡의 세 가지 통일 규칙 :
①줄거리의 통일 : 무대 작품은 다양한 인생에서 오직 운명과 관계되는 것 하나만을 묘사할 수 있도
, 모든 것을 자연에 돌리고, 여러가지의 성질을 띤 물질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론으로서의 나튜랄리즘(naturalisme)이라는 철학상의 용어와, 자연의 정확한 묘사를 존중하는 견해를 말하는 나튜랄리스트(naturaliste)라는 예술상의 용어와 생물학자가 말하는 자연주의자(naturaliste)란 말이 있다.
묘사를 중시한 것과 문장이 어는 정도 산문에 가까워졌다는 것이고,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